일상회복 함께해요, 온시민 콕콕 건강관리
상태바
일상회복 함께해요, 온시민 콕콕 건강관리
  • 조성우
  • 승인 2022.05.18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산시, 마을로 찾아가는 공동체건강관리 프로그램 재개
▲ 일상회복 함께해요, 온시민 콕콕 건강관리
[충청메시지] 논산시가 의료기관이 멀고 교통이 불편한 주민들을 찾아 종합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을로 찾아가는 공동체건강관리:온시민 콕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재개한다.

‘마을로 찾아가는 공동체건강관리’는 한의사, 간호사, 운동처방사, 영양사, 치위생사 등 전문인력으로 팀을 구성해 경로당·마을회관 등을 찾아 건강측정, 분야별 상담, 보건교육, 한방진료, 운동지도, 레크리에이션, 보건교육 등 종합적으로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시는 코로나19 일상회복으로 전환됨에 따라 직접 마을을 방문해 일상회복 관련 보건교육 혈압·혈당·콜레스테롤 4종·빈혈 등 건강측정 비만도 측정 및 운동상담 한방진료와 침술 몸풀기운동 개인별 맞춤 영양상담과 구강상담 등 촘촘한 건강관리로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 발열체크, 1M 이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주민들이 안심하고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이와 더불어 시는 지난해 구축한 온시민 통합건강관리시스템을 바탕으로 마을별 주민 건강관련 검사·설문 등을 기존 수기로 관리하던 방식에서 태블릿PC로 입력하고 전산으로 관리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효율적인 건강관리는 물론 마을별 건강통계를 생성해 건강정책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건강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주민은 “코로나19로 밖에 나가지도 못하고 못돌아다녀서 우울했는데 마을로 직접 찾아오셔서 건강체크를 해주시니 너무 다행이다”며 감사를 표현했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세심한 시민 맞춤형 건강관리 통해 이웃이 서로의건강을 보살피고 더불어 함께 건강한 논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