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밤이 즐겁다! 화지중앙시장 ‘옛살비’ 그랜드 오픈!
상태바
논산시, 밤이 즐겁다! 화지중앙시장 ‘옛살비’ 그랜드 오픈!
  • 충청메시지 조성우 기자
  • 승인 2018.04.02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맛’과 ‘문화’의 공존, 논산화지중앙시장 30일 개장

논산시(시장 황명선)는 골목형시장 육성사업 일환으로 추진하는 음식문화특화거리 ‘옛살비’ 가 화지중앙시장에 그랜드 오픈 행사를 갖고, 정식운영에 들어갔다.

옛살비는 ‘고향’이라는 뜻을 가진 순우리말로, 낮에는 사람들을 반기는 따뜻한 고향같은 전통시장이 되고, 밤에는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는 활기넘치는 새로운 골목형 야시장으로 탈바꿈한다는 뜻을 갖고 있다.

음식문화특화거리 ‘옛살비’는 침체된 전통시장 활성화와 자생력 강한 전통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중소기업청 공모사업으로 출발, 지난해 11월 한달 간 예비운영을 통해 개선사항을 보완해 새롭게 오픈했다.

‘옛살비’ 음식문화특화거리는 3월 30일부터 11월 말까지 매주 금,토요일 저녁(하절기 17-22시, 동절기 17-21시) 운영하며, 30일 열린 개장행사에는 사물놀이, 통기타 등 버스킹공연이 열려 음식문화특화거리를 찾은 시민과 상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화지중앙시장을 찾으면 청년, 다문화 가정, 시장상인이 직접 개발한 스테이크, 스시, 양꼬치 등 15여 종의 세계 각국의 대표 음식을 만날 수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해 시는 맛과 문화가 공존하는 논산의 명물야시장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황명선 논산시장

황명선 논산시장은 "어린시절 변변한 가게 하나 없는 시골에서 자란 우리에게 전통시장은 삶의 애환이 가득한 곳이다. 전통시장이 살아야 지역이 살고, 그 힘과 역량이 지역경제의 중요한 버팀목"이라며, "논산의 매력을 품은 전통시장만의 색깔을 입힌 야시장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최근 3년간 5개 전통시장에 34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속적인 시설 및 경영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며 전통시장 시설개선과 현대화에 노력해왔으며, 지난 10월 ‘2017 전국 우수시장 박람회’에서 참가해 대통령상 기관표창을 수상한바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