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처는 정치에 관심 없다"더니 김건희 주도 '외교부 공관' 관저 낙점?
상태바
"제 처는 정치에 관심 없다"더니 김건희 주도 '외교부 공관' 관저 낙점?
  • 서울의소리 정현숙
  • 승인 2022.04.24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남동 외교부 공관의 정원과 경관에 만족한 김건희 현장 다녀간 후 尹 급방문 관저로 결정

'촛불승리전환행동' "국방과 외교의 주요기관을 이런 식으로 난도질..무단침입자 방불"

JTBC

[서울의소리] 당초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관저로 사용할 계획이었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외교부장관 공관을 '대통령 관저'로 쓰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배경에 부인 김건희씨의 현장 답사가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22일 JTBC와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지난 주말 김건희씨는 서울 한남동의 외교부 장관 공관을 방문해 안팎을 둘러보며 정원과 주변 경관을 마음에 들어 했다.

김씨는 특히 다른 나라 외교관들을 초대해 리셉션을 여는 용도로 쓰는 정원을 만족스러워했다고 한다. 김씨는 정원에 있는 키 큰 나무 하나를 콕 짚어 “베어내는 게 좋겠다”라고 얘기를 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외교부장관 공관은 대지 면적 1만 4710㎡, 축구장 2배에 달하는 규모로 한남동 공관 중 가장 넓다.

매체들은 "복수의 국회 국방위 소속 의원들에 따르면 김씨는 외교부장관 공관 곳곳을 직접 둘러봤고, 특히 정원 등 외부 조경에 관심을 보인 걸로 전해졌다"라고 보도했다.

김건희씨가 한남동 외교부 장관 공관을 다녀간 뒤 며칠 지나서, 윤 당선인도 공관을 찾았다. 그러나 정의용 외교부 장관 쪽과 사전 약속 없이 ‘불쑥 방문’해 당혹감을 안겼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시민운동단체인 '촛불승리전환행동'은 23일 <대통령 집무실, 외교부 공관 선정에 끼어든 김건희> 제하의 논평에서 "관저를 육군참모총장 관저로 선정했다가 이제는 외교부 공관으로 가겠다는 모양인데 이 결정을 김건희씨가 주도했다는 보도가 나왔다"라면서 "이것이 사실이라면 국정과 개인사가 아무 구별도 없이 결정되는 것이자 공권력 사유화의 본격적인 출발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 관저 선정은 국가예산을 집행하는 문제라는 점에서 법, 제도적으로 규정된 국정 운영시스템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 마땅하다"면서 "그런데 김건희씨의 대통령 관저 선정 과정 개입은 이런 사안 일체를 무시하고 추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외교부 공간은 국제적인 차원에서 너무나 중요한 외교본부"라며 "국방과 외교의 주요기관을 이런 식으로 난도질해버리는 당선자와 그 배우자는 거의 무단침입자를 방불케 하고 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열린민주당 대변인을 지낸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제 처는 정치에 관심 없다', '영부인으로의 역할은 없을 것'이라고 거짓말을 한 윤 당선자의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라며 "설마 '우리 살 집인데 부인이 좀 보면 어때요?'라고 하진 않겠지?"라고 꼬집었다.

그는 "영부인, 제2부속실 없앤다던 윤석열 당선자와 인수위. 합창의장 공관 가기로 했다 뜬금없이 중간에 갑자기 틀길래 정말 그건 아니겠지 했는데 그거였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당선자 배우자가 외교부로 가자하면 합참공관 가기로 한 계획은 다 없던 걸로 하고 옮기면 되는 건가? 외교부 공관이 장관 자는 덴가? 외국 주요 인사 접견하고 회의하고 만찬하는 장소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이어 "김건희 씨가 장소를 둘러본 건 지난 주말(16~17일)이었고 합참 공관 이전 계획 백지화는 20일이었다. 도대체 인수위는 누구 말을 듣고 일을 하는 건가?" 라고 김씨의 말에 따라 오락가락하는 인수위도 싸잡았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이날 SNS로 "멀쩡한 청와대 고쳐 쓰면 될 것을, 국방부 내쫓고 이제는 외교부장관 공관마저 대통령관사로 뺏어 가면 외국원수 외국사절 등 외교행사는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 난감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송 대표는 "외교·국방 경험이 없는 대통령 시대에 끔찍한 외교·국방 참사가 줄줄이 예견되어서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윤 당선인은 대선 공약으로 대통령 영부인의 의전과 연설 등을 담당하는 청와대 제2부속실 폐지를 내세운 바 있다. 윤 당선인은 지난해 12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영부인이라는 말은 쓰지 말자. 대통령 부인은 가족에 불과하다. 법 외적인 지위를 관행화하는 건 맞지 않다"며 청와대 제2부속실 폐지를 공언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