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장애인 등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 대폭 확대
상태바
공주시, 장애인 등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 대폭 확대
  • 조성우
  • 승인 2022.04.19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교통수단 5대 증차, 친환경 저상버스 2대 도입
▲ 공주시, 장애인 등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 대폭 확대
[충청메시지] 공주시가 올해 특별교통수단인 장애인콜택시 5대를 추가 증차하고 저상버스 2대를 도입하는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보장에 적극 나선다.

19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으로 2대의 차량을 구매한데 이어 올해 5대를 추가 증차해 오는 9월부터 총 16대의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을 운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차량 이용객의 배차 대기시간에 대한 불편이 감소해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는 물론 교통서비스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최근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2023년까지 총 18대의 특별교통수단을 증차 도입해 법정 기준 100%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을 위해 올 하반기부터 친환경 저상버스 2대를 도입, 운행한다.

버스 승하차 계단이 없이 경사판을 사용하는 친환경 저상버스는 휠체어 탑승객이나 고령자, 임산부 등이 일반 시내버스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저상버스 도입 운행을 위한 사전 준비로 상반기 중 전기충전소를 설치하고 운행구간에 대한 도로 여건과 승강장을 정비해 하반기부터 본격 운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황의배 교통과장은 “매년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의 안전을 위한 노후차량 교체는 물론 친환경 저상버스를 점진적으로 도입해 보행 불편 장애인과 고령자, 임산부 등 교통약자 이동권을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