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폐양액 재활용으로 저탄소 농업기술 보급 주력
상태바
부여군, 폐양액 재활용으로 저탄소 농업기술 보급 주력
  • 조성우
  • 승인 2022.04.07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농가 폐양액 재활용 사업 추진
▲ 부여군, 폐양액 재활용으로 저탄소 농업기술 보급 주력

[충청메시지] 부여군은 중·소농가 폐양액 재활용 시범사업 평가회를 지난 6일 장암면 석동리 토마토 농장에서 개최했다.

지난해 추진된 이 사업은 중·소농가에 폐양액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집수탱크와 여과장치, 배관설비를 보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폐양액을 재활용하는 순환식 수경재배기술은 친환경 저탄소 농업기술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전국 최대 규모 시설원예 단지를 자랑하는 부여군은 수경재배 면적이 매년 증가해 지난해에는 그 면적이 73.6ha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런데 중·소농가에서 비순환 방식으로 이뤄지는 수경재배는 폐양액이 외부로 배출될 수밖에 없어 환경오염 우려가 컸다.

여기에 최근 비료가격 상승에 따른 농가의 경제적 부담도 만만치 않았다.

이에 군은 중·소농 수경재배에 적합한 폐양액 재활용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번에 보급한 재활용 시스템은 미세필터를 통해 일부 바이러스와 세균, 곰팡이를 여과한 후 재활용하는 방식이어서 유지 관리비용이 적게 들고 활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사업으로 수경재배 폐양액 외부배출량을 줄이고 양액비료 비용이 36%나 절감되는 효과가 나타나면서 관내 수경재배 농업인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농기센터 관계자는 “앞으로 농촌진흥청과 기술협력으로 폐양액 재활용 표준모델을 구축하고 친환경 저탄소 농업기반을 확충해 굿뜨래 브랜드 위상을 한층 더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