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희숙 의원 “공주보(보洑)문제, 새로운 통찰 필요”
상태바
오희숙 의원 “공주보(보洑)문제, 새로운 통찰 필요”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2.03.23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공주시의회 본회의서 5분 자유발언
공주시의회 오희숙 의원(국민의 힘)

공주시의회 오희숙 의원(국민의 힘)은 23일 열린 공주시의회 제233회 제2차 본회의에서 공주시의 뜨거운 감자인 ‘공주보(洑) 문제’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오 의원은 이날 “본래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가 ‘보 해체 시기는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결정하겠다’며 결정을 유보해왔음에도 그간 공주시가 앞장서 보 해체를 전제로 향후 대책을 논의해 왔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지난 3월15일 공주 고마에서 열린 제14차 공주보 민·관협의체 회의 자료도 공주보 해체를 전제로 작성돼 보고되는 것을 보고 의구심을 감출 수 없었다”며 반감을 드러냈다.

또한 2021년 백제문화제 개최와 관련해선 “공주보 담수 후 행사 기간 중 방류로 배다리 진·출입로 뒤틀림 현상이 발생해 관광객 안전문제가 대두됐다고 보고했다”며 “실제로 환경부 장관이 정진석 국회부의장님께 당초 약속한 7.3M 수위 유지와 달리 갑자기 수위를 낮추면서 수많은 관광객들의 안전을 크게 위협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런데도 공주시는 2022년 백제문화제 계획서에도 ‘변화된 금강 수심에 맞게 백제 유등을 미르섬으로 이동 설치하고 낮은 수위로 배다리 및 황포돛배 설치에 어려움이 있어 재설계한다’는 방침을 내놓았다”며 “이는 엄연한 시민혈세 낭비”라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또 “15일 공주보 민·관협의체 회의에서 만난 환경부 모 과장은 ‘공주시에 여론조사 결과를 요청했는데 주지를 않더라’는 말을 했다. 이게 말이나 되느냐”며 “이날 회의에서는 보 해체 이후 농업용수 공급 차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가장 컸다”고 했다.

또한 오의원은 지난 2019년 7월, 공주시가 전문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시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또한 시민의 74.8%가 공주보 필요성에 공감한 반면, 해체에 찬성한 응답자는 13.5%에 불과했음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공주보 수문을 완전히 연 사이, 보 상류에 위치한 쌍신뜰의 10미터 안팎 지하수 관정 여러 곳이 바닥을 드러낸다”며 “정부가 급히 27기의 대체관정을 파줬지만 ‘전기 요금 폭탄’까지 더해져 농민들을 더 한숨짓게 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수백만 원의 고장 수리 비용에 대해서도 정부가 사후관리비를 지원해 줄리 만무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오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후보 당시 공주를 찾아 “공주보 해체, 턱도 없는 소리”라며 공주보 존치를 약속한 바 있음을 언급했다.

오 의원은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이젠 공주보에 대한 새로운 통찰이 필요하다”며 “그동안 보 해체를 전제로 정책을 폈다면 이젠 공주보를 활용해 시민 불편 해소와 지역발전에 동력이 될 수 있는 정책을 펴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