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학교 및 교육행정기관 장애학생 일자리 채용 확대
상태바
충남교육청, 학교 및 교육행정기관 장애학생 일자리 채용 확대
  • 조성우
  • 승인 2022.02.18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억여원 투입해 장애학생 직업교육과 일자리 창출 지원.

[충청메시지] 충남교육청은 장애학생의 졸업 후 사회적 자립과 취업률 증진을 위해 학교 및 교육행정기관 장애학생 ‘희망일자리 희망일자리 사업: 고3부터 졸업 후 3년까지의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서보조, 행정보조, 장애학생 활동보조, 급식보조, 환경미화보조, 카페 운영 보조 등 10여 개의 다양한 직무를 개설, 졸업 전 3개월간의 실습과 인턴과정을 거쳐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무에서 교육청, 도서관, 각급 학교 등에서 일할 수 있도록 취업으로 연계하는 사업’ 채용 사업을 더욱 확대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올해 ‘희망일자리’ 사업으로 20여명을 추가 채용하며 총사업비 41억여원을 투입해 장애학생의 직업교육을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을 통한 고용 안정을 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간 충남교육청은 취업할 만한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졸업 후 취업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장애학생들에게 각급 학교나 교육지원청 등 교육행정기관에서 ‘희망일자리’ 사업을 펼쳐, 2013년부터 매년 평균 15명을 꾸준히 무기계약직으로 채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2021년도에 한국장애인개발원과 연계한 맞춤형 일자리 사업으로 19명, 장애인고용공단과 연계한 취업지원 사업으로 35명이 일반 사업체에 취업해 장애학생 일자리 창출 지원에 큰 성과를 거뒀다.

김지철 교육감은 “장애학생이 졸업 후 지역사회에서 자신의 일을 찾고 당당히 자립해 갈 수 있도록 교육청이 먼저 학교와 교육행정기관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용을 확대하는 것은 마땅한 일이다”며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협업해 지역 장애인표준사업장과 일반사업체를 발굴하고 현장실습을 통해 취업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