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코로나 위기 너머 생생한 교육회복의 현장 기록
상태바
충남교육청, 코로나 위기 너머 생생한 교육회복의 현장 기록
  • 조성우
  • 승인 2022.01.20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대응 우수 사례집 ‘코로나 극복의 길’ 발간

[충청메시지] 충남교육청에서는 코로나-19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별도 팀을 조직하고 부서 간 협력체를 구축해 교육회복지원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자체 및 관련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학교 밖 교육협력망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교육청은 지난 2년간의 코로나 대응 기록을 담은 우수 사례집 ‘코로나 극복의 길’을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사례집에는 교육청과 14개 시·군 교육지원청은 물론 유, 초, 중, 고 특수학교의 코로나 대응 우수사례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생생한 체험수기가 담았다.

구체적으로 제1장 가보지 않은 길 제2장 길을 만들다 제3장 함께 가야 하는 길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청의 코로나 대응 체계와 방역 추진실적, 원격수업 학사 운영 추진상황 등을 담았고 코로나 상황 장기화로 학생들 간의 학습격차와 학생들의 지친 마음을 회복하기 위한 일선 교육지원청의 다양한 노력이 기록되어 있다.

특히 2장에서는 철벽방역으로 코로나를 예방하다 돌봄과 놀이학습으로 공감교육을 실천하다 특색교육과정 운영으로 코로나를 정면돌파하다 탄력적 학사운영으로 질적 성장을 이루다 쌍방향 원격수업으로 미래교육을 준비하다 등을 주제로 학교별 대응 사례를 충실히 담아 교육가족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교육가족 코로나 극복 체험수기’ 편에는 확진 판정을 받았던 학생의 극복 이야기와 원격수업을 통한 성장내용을 담아 잔잔한 감동을 전해준다.

김지철 교육감은 “충남 교육가족 모두가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있다.

이는 함께였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에 발간되는 대응 사례집을 코로나라는 초유의 사태를 겪어 낸 과정을 담은 역사 기록서이자, 교육 회복과 미래 시대를 대비하는 발전 방향서로 활용해 향후 방역업무를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