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누구나 학습하고 성장하는 ‘평생학습의 도시’로.
상태바
시민 누구나 학습하고 성장하는 ‘평생학습의 도시’로.
  • 조성우
  • 승인 2022.01.13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기본 평생학습장학금 신청?접수
논산시
논산시

[충청메시지] 지난해 논산시가 모든 시민의 평생학습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도입한 ‘시민기본 평생학습장학금’이 올해 더 큰 혜택으로 이어진다.

논산시가 오는 2월 7일부터 2월 25일까지‘시민기본 평생학습장학금’사업을 신청?접수한다.

‘시민기본 평생학습장학금’은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교육 권리를 실현하고 모든 시민의 다채로운 학습 실천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지난해 총 1만명의 시민이 참여해 문화, 건강, 음악 등 다양한 분야의 학습을 통해 성장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시는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이 매우 높았던 점을 반영해 더욱 많은 시민에게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산 확보에 앞장섰으며 지난해보다 1.5배 많은 15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또한, 지원금액을 10만원에서 15만원으로 상향 결정한 것은 물론 2만원 상당의 자기부담금을 없애 누구나 경제적 부담 없이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더불어 1년 이상 거주한 만 19세 이상의 시민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자격 제한을 변경, 주민등록상 논산시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도록 해 모든 시민을 위한 폭넓고 공평한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해에는 읍·면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한 방문 신청만 가능했으나, 올해는 모바일 지역화폐와 연동해 지역상품권chak앱을 통해 신청부터 카드발급까지 가능한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논산시 평생학습포털에서도 신청 가능하다.

다만, 국가평생교육바우처, 국가장학금, 내일배움카드 등 유사 서비스 수혜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시민기본 평생학습장학금 사용이 가능한 기관은 모바일 지역화폐 앱 및 논산시 평생학습포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논산시청 평생교육과 평생학습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시민기본 평생학습장학금이 처음 도입된 이후 평생학습에 대한 시민들의 열정을 느꼈고 이에 보답하기 위해 더욱 많은 예산을 확보해 모든 시민이 함께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 학습하고 성장하는 평생학습도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