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 외산면 가덕마을, 농촌축제로 마을화합 다져
상태바
부여 외산면 가덕마을, 농촌축제로 마을화합 다져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1.11.22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힌돌 굴러온둘 어울림 축제

지난 20일 부여군 외산면 가덕마을에서 주민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촌축제가 열렸다.

농촌축제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으로 마을 주민들이 주체가 돼 주민화합, 전통계승 등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는 축제다.

이번 축제는 원주민과 귀농·귀촌인들이 친목과 소통·화합하는 자리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고 행복한 가덕마을을 만들기 위해 ‘박힌돌 굴러온돌 어울림 축제’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축제는 마을 어르신들이 수개월 전부터 배우고 익혀온 수채화 그림, 우드버닝(인두화) 문패 제작, 쪽빛 염색 전시 및 체험, 어울림 공연, 어울림 한마당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려졌다. 특히 전통계승의 의미를 담아 옛 선조들이 행한 기우제(기원제)를 재구현해 선조들의 삶과 지혜를 배우는 시간도 펼쳐졌다.

가덕리 축제준비위원장인 윤종산 이장은 “이번 행사는 처음 열리는 축제지만 마을주민 및 귀농·귀촌인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로 우리 마을의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어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내년에는 우드머닝, 천연염색 체험 등 마을 소득사업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밝혔다.

이에 강영달 외산면장은 “마을축제를 통해 기존 원주민과 귀농·귀촌인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어울려 다른 마을보다 더 화합하고 상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