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철 교육감 ‘마주온’ 발표 기자회견
상태바
김지철 교육감 ‘마주온’ 발표 기자회견
  • 조성우
  • 승인 2021.11.22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플랫폼 ‘마주온’ 발표
▲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메시지] 충남교육청 김지철 교육감은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플랫폼 ‘마주온’을 발표했다.

기자회견을 진행한 김교육감은 “인공지능으로 인해 우리 사회는 예전에 감히 상상하지 못했던 수많은 변화를 짧은 기간에 경험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사회변화와 함께 교육 환경 역시 빠르게 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충남교육청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수업환경에 대비하고 미래인재 육성과 미래교육 지원을 위해 교육공동체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교육 정보시스템 개발을 추진했다.

그리고 수많은 논의와 준비과정을 거쳐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플랫폼 ‘마주온’을 구축하게 됐다.

‘마주온’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즉 교육공동체가 서로 마주하며 온라인으로 교육에 관한 모든 소통을 한다는 의미이며 네이버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운영된다.

여러 시스템을 통합적인 환경에서 구동되도록 만든 ‘마주온’은 교육공동체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소통 톡’ 대면-비대면으로 진행하는 혼합형 수업이 가능한 ‘수업 톡’ 인공지능교육과 소프트웨어교육, 환경교육 등을 제공하는 ‘미래 톡’ 등의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주온’은 일괄 계정 생성으로 소통방을 손쉽게 구성, 운영할 수 있게 한다.

학생, 학부모, 교사는 컴퓨터와 스마트기기용 앱으로 모두 서비스되는 ‘충남 톡’을 활용할 수 있다.

일정 관리와 설문 조사, 메일 등의 개인 서비스 제공 등도 모두 연동된다.

또 마주온은 대면-비대면 수업 환경을 지원한다.

수업 과정에서 쌓이는 빅데이터들은 향후 인공지능 기반 학생 개인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게 된다.

아울러 인공지능교육과 소프트웨어교육, 환경교육, 상상이룸교육 등 미래교육 자료와 정보기기 사용법 안내 동영상 자료도 제공한다.

교사들은 저작권 사용료 걱정 없이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교수학습 자료뿐만 아니라 각종 지도교사용 교재, 영상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마주온은 누적되는 각종 빅데이터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충남교육청만의 새로운 교육모델을 만드는 한편 올바른 교육정책 설정을 위한 소중한 자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며 “마주온은 참학력을 갖춘 창의융합인재를 육성하고 변화하는 수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미래교육 정책을 설계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김교육감은 “학교혁신을 기반으로 미래교육으로 성장 발달하고 있는 충남교육은 독자적인 통합 플랫폼을 통해 더 멀리 도약할 것이다”고 천명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