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과 희망의 첫 졸업여행, 당당한 한글대학 어르신들을 응원한다
상태바
감동과 희망의 첫 졸업여행, 당당한 한글대학 어르신들을 응원한다
  • 조성우
  • 승인 2021.11.22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감동과 희망의 첫 졸업여행, 당당한 한글대학 어르신들을 응원한다

[충청메시지] 지난 2016년 한글대학의 시작과 함께 배움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보여주신 한글대학 어르신을 위한 첫 졸업여행이 따뜻한 감동과 희망을 전했다.

논산시가 지난 15일부터 16일 19일까지 3일에 걸쳐 한글대학 어르신을 모시고 한글대학 교육과정 이수를 기념하는 졸업여행을 진행했다.

졸업여행 대상 어르신은 지난 2016년 한글대학이 처음 시작된 당시부터 함께하며 6년 간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사회와 소통해 온 어르신 110여명으로 코로나19 상황과 여건을 감안해 3일간 팀을 나눠 진행됐다.

특히 이번 여행은 어르신교육공동체돌봄에 적합한 논산시 주민자치협의회와 함께 참여해 주민이 주민을 돌보는 마을공동체의 모습을 보여줬다.

탑정호 출렁다리,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 등 논산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를 방문해 어르신들에 따뜻한 추억을 선사하는 것은 물론 함께 즐길 수 있는 주민자치회 공연 등을 준비해 코로나19로 지친 어르신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시간으로 이뤄졌다.

논산시주민자치협의회는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배움을 포기하지 않고 6년 간 꾸준한 열정을 보여주신 어르신들의 모습을 귀감으로 삼아야 한다”며 “한글대학 첫 졸업여행을 함께 할 수 있어서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오늘의 추억을 벗삼아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세상에 당당하게 나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2016년 시작한 ‘찾아가는 한글대학’은 접근성이 편리한 경로당을 활용해 학습공간으로의 기능은 물론 이웃 간 따뜻한 정을 나누며 긍정적인 삶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동고동락’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배움의 기회를 놓친 어르신들이 한글을 깨우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유튜버 활동, 한마음 글마실 기자단 등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에 새로운 삶을 선물하며 2021년 전국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2020년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교육부 장관상 등을 수상하는 등 선도적인 평생학습 모델로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시는 한글대학 졸업을 기념하는 여행을 통해 어르신들의 그 간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하는 것은 물론 배움에 대한 자긍심과 열정을 지속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어르신들이 세상과 소통함으로써 제2의 인생을 계획하고 새로운 내일을 맞이할 수 있도록 ‘배움의 장’을 넘어 ‘미래의 창’으로 발전시켜나간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끊임없는 열정과 위대한 용기로 한글대학에 함께해주시고 졸업을 맞이한 어르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찾아가는 한글대학은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나선 어르신들의 용기로 진가를 발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이제 한글대학은 한글공부를 넘어 문화, 예술, 그리고 세상을 배우는 ‘평생학습의 장’으로 역할하고 있다”며 “그 동안 어르신들께서 보여주신 따뜻한 감동과 희망의 메시지에 보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