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문화재단 출범 1주년, 성과와 전망
상태바
공주문화재단 출범 1주년, 성과와 전망
  • 조성우
  • 승인 2021.10.08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중심의 문화도시 조성 목표
▲ 공주문화재단 출범 1주년, 성과와 전망

[충청메시지] 공주의 문화정책 컨트롤타워, 공주문화재단이 출범 1년을 맞았다.

지난해 10월 5일 출범한 이래 숨 가쁘게 달려온 공주문화재단의 사업성과와 전망을 짚어본다.

공주문화재단의 목표는 지역 문화예술의 활성화를 넘어 문화예술로 도시 공주의 변화, 시민의 일상적 삶의 변화를 이루는 것이다.

문화재단은 지역문화예술계, 시민과의 소통에 중심을 두어 지난해 출범 후 약 500여명의 문화예술인 및 시민이 참여한 문화집담회 30회를 가졌다.

이를 통해 70여 개의 새로운 문화예술사업을 추진했다.

첫 번째 성과로 공주문화재단이 공주시로부터 공주문예회관, 아트센터고마, 공주문화예술촌 등의 문화시설을 수탁받아 운영의 전문화와 활성화를 꾀해 각 시설의 정체성을 명확히 했다는 평가를 받은 것을 들 수 있다.

공주문예회관의 기획공연은 총 31건 44회의 공연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는 출범 전보다 240% 증가한 실적으로 대부분 공연이 매진을 기록하며 시민들에게 만족을 선사하고 있다.

아트센터고마는 예년에 없던 지역 시각예술인의 초청기획전이 13회 열려 연간 빈 전시실이 없을 정도로 성황을 이루고 있다.

특히 기획전시 ‘모네전’에는 5,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기록을 세웠다.

두 번째 성과는 다양한 분야에 걸친 전방위적 사업 전개이다.

공주생활문화주간사업은 시민생활문화단체 42개 팀, 360여명이 참여한 시민문화의 장으로 공주 최초로 시민생활문화예술인을 지원함으로써 시민생활문화예술 활성화의 체계를 구축했다.

서울에까지 소문이 나 방문객을 불러들인 ‘공주갤러리주간사업’과 지역작가 작품을 직접 팔리게 만든 ‘감영길예술시장’의 ‘공주미술상점’도 중요한 성과 중 하나이다.

‘공주미술상점’은 현재까지 80여 점이 판매됐고 연말까지 100여 점이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어 지역 미술시장의 실제적 활성화의 발판을 만들었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공주문화유산주간사업도 약 20여명의 지역 민속소리꾼과 단체가 참여해 개최될 예정이다.

청년예술인지원은 여러 장르에 걸쳐 15명을 선정해 지역청년예술인들의 지역 정착을 위한 장을 마련한다.

문학분야에서는 지역작가 9명의 작품집을 서울 유명출판사에서 출간해 전국 서점에서 판매할 예정이며 공주 문학인들이 편찬인으로 참여해 ‘공주문학사’를 발간한다.

이와 함께 공주문학주간사업을 펼쳐 공주지역의 문학축제도 개최한다.

예술인복지지원면에서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과 MOU를 통해 지역예술인들의 예술인 인증등록을 대행해주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70여명의 예술인을 선정해 창작지원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세 번째 성과로 국비유치실적을 들 수 있다.

지난 1년 간 16건의 시 매칭비를 포한한 국비공모사업비 9억5천6백만원을 확보해 시민의 문화향유에 기여했다.

공주문화재단은 현재 문화도시조성사업을 위한 공주문화도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시민 공유테이블을 통해 시민이 도시 비전과 사업을 수립 추진했고 공주시와 시 의회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시민의 문화력이 중심이 되는 지속가능한 문화자치도시 실현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내년에는 기획공연과 기획전시 및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증대해 시민의 문화향유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시민생활문화활동의 지원도 확대해 시민의 문화활동 참여기회를 더욱 늘릴 예정이다.

지역문화예술인들에게는 보다 많은 창작활동의 기회를 마련하는데 주력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창작활동이 문화시장의 활성화로 이어지도록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주문화재단은 지역 문화정책의 컨트롤타워로서 참여와 소통의 윤리경영을 통해 협치와 협업, 신뢰의 문화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공주문화재단 문옥배 대표이사는 “지난 1년 동안의 성원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시민 및 문화예술인과 함께하는 사업추진을 통해 중부권 문화수도, 시민이 중심이 되는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