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서 충남도의원 “현장근로자 작업중지권 보장해야”
상태바
김기서 충남도의원 “현장근로자 작업중지권 보장해야”
  • 조성우
  • 승인 2021.04.13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억원 미만 건설업, 50인 이하 제조업 사업장 사고·사망자 여전…신고센터 운영 등 제안
김기서 의원
김기서 의원

[충청메시지] 충남도 내 모든 근로자에게 ‘작업중지권’을 보장해줘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작업중지권은 현장에서 발생할 급박한 위험이나 중대재해 발생 시 작업을 중단할 수 있도록 노동자에게 보장한 법적 권리인데, 불이익 우려 등을 이유로 현실화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도의회 김기서 의원은 13일 제328회 임시회 5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지난해 1월 산업안전보건법 전부개정안 통과로 근로자가 작업을 중단할 수 있는 권한이 명문화됐지만 여전히 현장에선 권리 행사가 어려워 무고한 근로자의 죽음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18년 도내 태안화력발전소에서 근무하던 김용균 씨가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숨졌고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도 50대 하청업체 비정규직 근로자가 철광석을 이송하는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세상을 떠났다”며 “근로자들은 위험한 줄 알면서도 목숨을 담보로 어쩔 수 없이 작업에 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은 1977년부터 근로자가 안전한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제도화했고 영국은 수급사 근로자가 작업 중 추락하자 도급사에 37억원 상당의 벌금을 부과하는 등 징벌적 손해배상을 제도를 통해 산재사망률을 절반으로 줄였다”며 “SK인천석유화학은 2018년 우리나라 업계 최초로 작업중지권을 모범적으로 선보였고 삼성물산도 지난달 작업중지권을 모든 현장 근로자에게 보장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억원 미만의 소규모 공사현장, 50인 이하의 제조업 사업장에서 사고사망자 수가 많다”며 근로자 작업중지권 행사·조치내용 공유 플랫폼 구축, 작업중지권 불이행 사업장 신고센터 운영과 보조금 지급정지, 도내 모든 사업장·근로자 대상 작업중지권 교육·홍보 시행을 촉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