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적 삶을 실천하는 충남 인성교육
상태바
생태적 삶을 실천하는 충남 인성교육
  • 조성우
  • 승인 2021.02.02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가정, 마을이 함께 인성을 키워요
▲ 생태적 삶을 실천하는 충남 인성교육

[충청메시지] 충남교육청은 학교·가정·마을이 인성교육에 동행하는 ‘2021학년도 충남 인성교육 시행 계획’을 발표했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자연의 선순환에 책임을 다하며 다양한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자세와 태도를 길러주는 인성교육이 절실하다.

이에 교육청은 ‘생태적 삶을 실천하는 민주시민’을 인성교육의 비전으로 설정하고 인성중심 학교생태계 조성 실천하고 협력하는 가정과 마을 학교인성교육 지원체계 구축 등 3개 추진과제와 43개 실천사업을 진행한다.

먼저 배움과 실천이 있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교육 주체 간 수평적 의사소통 협의회, 지역별 학생회연합회, 학생참여예산제 등을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 참여 문화를 조성한다.

또한 체험활동 중심 갈등 해결 프로그램, 언어문화 개선, 인권교육, 생명 존중교육 등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인권 존중과 관계 역량을 신장한다.

다음으로 학교 실정에 맞는 학교 특색과제 설정, 인성역량 신장 교육과정 편성, 참여와 활동 중심 교수·학습, 인성교육 실천주간 운영 등을 통해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또한 학생,학부모,교원이 함께 소통하는 공감 대화와 상담 시간 운영, 자녀교육 지도자료 보급, 학부모와 가족이 참여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주 1회 이상 온 가족 식사하기, 가족 대화의 날 등 ‘밥상머리교육’ 을 운영해 학부모 인성교육 역량을 강화한다.

아울러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인성교육 체험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경로당 자매결연, 농어촌 인성학교, 농산어촌체험, 마을교사의 활용 등 마을과 동행하며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김지철 교육감은 "우리 아이들이 가정과 마을에서 배려하는 삶을 실천하며 미래를 슬기롭게 살아갈 인성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중심에 둔 인성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