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활용한 상수도 관리 착수
상태바
정보통신기술 활용한 상수도 관리 착수
  • 조성우
  • 승인 2020.10.27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스마트지방상수도 그린뉴딜사업 협약 체결…물 복지 향상
▲ 정보통신기술 활용한 상수도 관리 착수

[충청메시지] 충남도가 안전한 수돗물 공급체계 및 수도사업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케이-워터, 도내 15개 시·군과 협약을 맺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상수도 관리 시스템을 설치한다.

도는 27일 도청 영상회의실에 ‘스마트지방상수도 그린뉴딜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양승조 지사와 박재현 케이-워터 사장, 도내 15개 시·군 시장·군수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협약식은 환담, 경과보고 협약서 서명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협약식은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최소 인원만 참석하고 영상회의 방식을 병행했다.

스마트지방상수도 그린뉴딜사업은 지역주민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사업으로 노후 상수관로 정밀조사 관 세척 유량·수압 감시시스템 설치 스마트 미터 R/F 관로인식체계 구축 등을 추진한다.

도는 이번 협약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15개 시·군에 사업비 약 1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국고 보조금 확보와 행·재정적 지원, 협의 조정 등을 총괄한다.

케이-워터는 스마트지방상수도 그린뉴딜사업을 직접 수행하고 도내 지방상수도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체계 구축, 누수방지 등 경영 개선을 위한 기술 검토 등에 관해 협력한다.

아울러 각 기관은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실무위원회를 구성, 시·군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스템 구축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도는 이번 사업으로 현재 15.3%인 누수율을 낮춰 지방재정의 낭비를 막고 상수도 공급을 확대해 도민 물 복지를 실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도내 15개 시·군은 취수원부터 수도꼭지까지 수돗물 공급의 전 과정을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통해 관리·운영하게 됐다”며 “노후 상수관망을 정밀조사하고 정수 처리 공정을 자동화하는 등 운영시스템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 지사는 “이 과정에서 스마트 센서 통신 설비 등 물 관리 인프라 시스템 구축 및 유지관리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며 “물 관리 노하우와 미래기술이 접목된 사업 추진을 통해 도의 물 복지 수준이 한 단계 향상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