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이 꼽은 문화비전 ‘함께하는 문화, 더 행복한 충남’
상태바
도민이 꼽은 문화비전 ‘함께하는 문화, 더 행복한 충남’
  • 조성우
  • 승인 2020.09.23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2030 문화비전 슬로건 온라인 선호도 조사 결과 발표
▲ 충청남도청

[충청메시지] 충남도민이 선택한 충남 2030 문화비전 슬로건은 ‘함께하는 문화, 더 행복한 충남’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한 슬로건 선호도 조사 및 의견 수렴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이번 선호도 조사 및 의견 수렴에서는 향후 10년 도의 문화 미래상을 표현할 수 있는 슬로건 후보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고 또 다른 슬로건 및 정책 등을 제안 받았다.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한 이번 의견 수렴에는 도민 959명과 타 시·도 523명 등 총 1482명이 참여했다.

이번 선호도 조사 결과, ‘함께하는 문화, 더 행복한 충남(38.3%)’이 문화비전 슬로건 후보 중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다음으로는 ‘함께하는 문화, 상생하는 문화, 품격 있는 문화충남(18.4%)’, ‘문화로 더 행복한 충남, 문화로 강한 충남(16.1%)’이 뒤를 이었다.

도는 선호도 조사 결과와 함께 이번 의견 수렴을 통해 새롭게 제안 받은 문화비전 슬로건 1313건에 대해서도 검토한 뒤 도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슬로건으로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이번 의견 수렴에서는 문화비전 실현을 위해 어떤 문화체육관광 정책을 추진하면 좋을지를 묻고 답변을 받았다.

답변을 분야별로 분류한 결과 문화예술(46.5%) 문화관광(18.4%) 생활체육(6.8%) 문화정책(4.9%) 문화유산(4.6%) 문화산업(2.9%) 기타(15.9%) 등으로 집계됐다.

가장 많은 의견이 나온 문화예술 분야는 축제·이벤트 개발 및 지원 온라인을 활용한 문화예술 공연 문화향유 기회 확대 문화격차 해소 등이 주를 이뤘다.

문화관광에서는 문화예술·문화유산·문화산업과 연계한 문화관광 발굴 및 활성화 온라인 활용 문화관광 개발 자연과 함께하는 문화 공간 및 관광단지 조성 체험 시설·프로그램 확대 등이 제시됐다.

생활체육에서는 공공체육시설·생활체육시설 확충 및 이용 활성화 체육 행사·이벤트 생활체육 활성화 스포츠클럽(동호회 동아리 등) 지원에 대한 의견이 나왔다.

문화정책 측면에서는 문화체육관광 예산 확대 및 사업 지원 보편적 문화체육관광 정책 추진 전 세대에 적용되는 문화정책 순으로 조사됐다.

문화유산 관련해서는 유·무형 문화유산 발굴·보존·정비 문화유산의 현대적 의미 발굴·계승 문화유산과 지역별 특화된 스토리텔링 발굴 및 활용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문화산업 분야에서는 문화콘텐츠 개발·활용 신기술의 융·복합적 접근 등에 대한 의견이 모였고 기타 의견으로는 참여와 관심 유도 도민과 소통 온라인 활용 소통 및 홍보 등이 나왔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지난 6월 설문조사 대비 온라인 활용 정책 관련 의견 수가 많아져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온라인 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우성 도 문화체육부지사는 “문화향유 주체인 도민이 문화비전을 직접 만들고 실현할 수 있도록 정책 수립 과정에서 온라인 소통 창구를 통해 제안 받은 의견을 충실히 반영할 것”이라며 문화비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