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변화 선도 ‘박차’
상태바
포스트 코로나 시대…변화 선도 ‘박차’
  • 조성우
  • 승인 2020.07.20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포스트 코로나19 대응 자문위원회 제2차 정기회의 개최

[충청메시지] 지난 5월 첫발을 뗀 충남도의 ‘포스트 코로나19 대응 자문위원회’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위기를 극복하고 변화를 선도하기 위한 열띤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

도는 2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양승조 지사와 김용찬·이우성 행정·문화체육부지사, 자문위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트 코로나19 대응 자문위원회’ 제2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자문위는 무역 및 노동 관련 기관장, 의학·공학·관광 관련 교수, 중소기업 및 시민·사회 단체장 등 포스트 코로나19 대응 정책 방향을 제언할 수 있는 각계 전문가 35명으로 구성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도 경제산업대책본부와 생활방역대책본부가 포스트 코로나19 대응 계획을 보고했다.

또 김현철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산업기술정책센터장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연구개발 혁신과 산업 대응 방향’을 주제로 장봉석 복지국가소사어티 커뮤니티 케어위원장이 ‘코로나19 이후 노인돌봄 및 지역사회 대응방안’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김현철 센터장은 비대면 경제 활성화, 공급망 재편, 산업 재편 등을 설명하며 “환경 변화에 대응 속도가 빠른 기업이 자율과 창의를 바탕으로 앞에서 맘껏 뛰고 정부는 뒤에서 적극 밀어주는 민·관 협력의 ‘빅 푸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장봉석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집단 돌봄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며 “유일한 대안은 스마트도시와 사회보장·사회복지의 구체적 결합”이라고 제안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경제·산업·교육·문화 등 우리 사회 다방면에 걸쳐 새로운 질서가 요구되고 있고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경제와 산업 부문에서 변화의 폭이 더욱 크고 거대할 것”이라며 “새로운 흐름이 될 ‘언택트 경제’, ‘온라인 경제’, ‘플랫폼 경제’ 등 광범위한 변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 지사는 자문위에 경제·산업 분야에서 도가 보유한 자원 및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방안과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맞춰 우리 도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방안 등을 논의하고 방문 판매, 소규모 집단 감염, 해외 유입 등 다양한 전파 경로와 향후 예상되는 2차 대유행에 대비한 컨트롤 타워 마련 등을 제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