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7개 지방정부 시장ㆍ군수ㆍ구청장 한자리에 모여 결의,
상태바
전국 27개 지방정부 시장ㆍ군수ㆍ구청장 한자리에 모여 결의,
  • 충청메시지
  • 승인 2017.02.09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27개 도시에 자치분권대학 캠퍼스 연다

자치분권대학 실현을 위한 첫걸음이 시작됐다.

▲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회장 김윤식 시흥시장)는 오늘 오후 2시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전국 27개 지방정부 시장·군수·구청장과 관련부서 공무원, 언론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자치분권대학 보고회’ 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오는 3월 자치분권대학의 성공적인 시작을 위해 각 단체장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으며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인 김윤식 시흥시장은 “자치분권대학의 주인은 27개 지방정부” 라고 강조하며 “자치분권대학의 시작을 함께 만들어 가자” 고 요청했고 각 단체장은 자치분권대학 캠퍼스개설을 약속하며 온전한 자치분권대학 시작을 위한 결의를 다졌다.

토론을 통해 자치분권대학 필요성에 대한 강한 공감대가 형성됐고 각 지방정부의 자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운영방안들이 쏟아졌다. 이는 자치분권 길라잡이(자치분권교육 내용과 운영 시스템을 담은 자료집)와 자치분권대학 개교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로 했다.

자치분권대학은 진정한 지방자치,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와 사단법인 자치분권아카데미가 협력해 기획한 것으로 지방정부의 산발적인 자치분권 교육을 통합하는 전문 교육 기구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중앙정부 주도의 지방공무원 교육은 일반적인 지식ㆍ기술ㆍ소양 교육으로 이제는 지방정부 고유의 사무에 최적화한 자치분권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지방정부에서 제각기 진행 중인 프로그램을 통합할 수 있도록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자치분권 교육이 반드시 요구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자치분권대학에서는 교육 수요와 그 효과를 고려한 지역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단계별, 분야별, 주제별 커리큘럼 개발 및 연구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의 일을 스스로 결정하고 행하는 시민사회 분야의 자치분권 지도자를 육성해 생활 속 지방자치를 구현할 예정이다.

자치분권대학에서는 자치분권 확산에 대한 강한 의지와 전문성을 갖춘 교수진을 상시 모집한다. 자치분권 사상사를 비롯해 자치 분권법, 자치 행정학, 자치 재정학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

한편, 오늘 행사에는 이동진 도봉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우영 은평구청장,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이해식 강동구청장,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 홍미영 인천 부평구청장, 이필운 안양시장, 양기대 광명시장, 곽상욱 오산시장, 김윤식 시흥시장, 유영록 김포시장, 황명선 논산시장, 전동평 영암군수가 참석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