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장헌 충남도의원 “아산~천안 정체, 셔틀전동열차로 해결”
상태바
안장헌 충남도의원 “아산~천안 정체, 셔틀전동열차로 해결”
  • 조성우
  • 승인 2020.06.16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천안간 21번 국도 정체 문제 해결 제시…·미세먼지 저감
▲ 안장헌 충남도의원

[충청메시지] 충남도의회 안장헌 의원은 지난 15일 열린 제321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아산~천안간 21번 국도 정체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셔틀전동열차 도입을 제안했다.

안 의원은 이날 도정질문을 통해 “21번 국도의 심각한 정체 문제 원인은 수도권 광역철도의 운행간격 때문”이라며 “충남은 교통분담률이 승용차와 버스, 택시, 자전거, 철도 순으로 대부분 승용차에 의존하는 구조인 만큼 에너지 효율화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철도분담률을 획기적으로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도권 광역철도의 아산·천안지역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현재 추진되는 탕정역과 풍기역이 신설될 경우 그 이용률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며 “천안역에서 신창역까지 셔틀전동열차가 도입된다면 정체 문제가 해결돼 도민들의 출퇴근이 편리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역설했다.

안 의원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건의한 천안~신창 셔틀전동열차 운행의 총사업비 1724억원은 기존에 구축된 노반, 궤도를 활용하고 병점 차량기지를 활용한다면 200억원 수준으로 낮출 수 있을 것”이라며 “국가 계획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도에서 신속히 대응해 셔틀전동열차 도입이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셔틀전동열차 운행을 위한 차량구입비는 정부지원 근거가 명확한 만큼 정부지원과 지자체 보전으로 실현 가능성이 충분하고 충남의 에너지 전환과 도민의 편익을 증진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대안”이라고 강조하며 “지방정부 주도로 추진하는 첫 사업이자 실현 가능하다는 점에서 셔틀전동열차 도입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답변에 나선 김용찬 행정부지사는 “아산~천안 간 21번 국도의 정체문제 해결을 위해 셔틀전동열차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깊이 공감한다”며 “사업비 절감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천안~신창 셔틀전동열차 도입 계획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