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백제 중흥의 중심인물 ‘무령왕’ 동상 건립 추진
상태바
공주시, 백제 중흥의 중심인물 ‘무령왕’ 동상 건립 추진
  • 조성우
  • 승인 2020.06.0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령왕동상건립준비위원회 구성, 갱위강국 1500주년 맞는 2021년 건립 목표
▲ 공주시, 백제 중흥의 중심인물 ‘무령왕’ 동상 건립 추진

[충청메시지] 공주시는 무령왕동상건립준비위원회와 백제 중흥의 중심인물이자 공주를 대표하는 상징인물인 무령왕의 동상 건립을 추진한다.

8일 시에 따르면, 무령왕 동상 건립 추진은 지난해 윤용혁 공주대 명예교수가 제안해 시민들의 공감을 얻으면서 지난 달 준비위원회가 구성되는 등 가사화되고 있다.

준비위원회는 공주향토문화연구회, 공주문화원, 국립공주박물관회, 무령왕국제네트워크협의회, 백제포럼,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공주지회 등 6개 단체로 구성됐으며 추후 준비위원회 위원과 전문가 등을 위촉해 무령왕동상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무령왕 동상은 시민 후원금과 공주시 예산을 투입해 무령왕릉 발굴 50주년, 갱위강국선포 1500년의 해인 2021년 상반기 건립을 목표로 추진된다.

시는 이와 관련해 오는 16일 오후 2시부터 공주문화원 강당에서 ‘무령왕동상 건립 시민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는 무령왕 관련 단체와 사회단체, 일반시민 등을 대상으로 동상 건립 추진상황을 알리고 건립필요성과 위치, 형태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한편 시민 후원금은 1인당 2만원 정액제로 무령왕의 갱위강국선포 1500주년을 상징하기 위해 1,500명을 대상으로 모금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무령왕 동상 건립을 통해 세계유산도시 공주의 위상을 높이고 공주의 역사·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해 백제의 고도 공주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