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1년 연기 결정
상태바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1년 연기 결정
  • 오병효
  • 승인 2020.05.28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기관 합동회의·조직위 이사회 통해 결정…시기는 추후 협의

[충청메시지] 충남도와 계룡시가 오는 9월 개최할 예정이었던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를 1년 연기하기로 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고 있는 데다, 국내에서도 확진자가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연내 개최는 부담이 크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조직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양승조 지사와 최홍묵 계룡시장, 김진호 민간위원장은 2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를 1년 연기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연기는 지난 26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잇따라 개최한 관계기관 합동회의와 조직위 이사회를 통해 뜻을 모았다.


도와 계룡시, 도의회와 계룡시의회, 국방부지원단, 육군본부, 전문가 등이 참여한 합동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코로나19가 예측 곤란한 데다 해외 군악대와 6.25 참전용사 등이 참가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불가하고 외국인 관람객 유치도 어렵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조직위 이사회는 이 같은 회의 결과를 토대로 엑스포 개최 1년 연기 행사 기간은 관계기관과 협의 후 결정 등을 의결했다.

양 지사는 “아직 국내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고 미국·유럽·중남미 등 해외 상황이 진정되지 않는 상황에서 대규모 국제행사를 개최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부담이 크다”며 이해를 당부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기간이 1년 연장된 만큼, 충남을 대표하고 전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최고의 국제행사로 계룡과 충남의 이미지를 높이고 발전을 이끄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개최 연기에 따른 후속 조치도 곧바로 추진한다. 우선 행사 대행업체와의 계약을 연장하고 예매권은 모두 환불 조치키로 했다. 그동안 모은 후원금에 대해서는 기탁 기관 및 단체와 협의를 통해 정기예금으로 예치한 뒤 운영 계획을 수립한다.

조직위 인력은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정부와 별도 정원 승인을 협의하고 이로 인한 경비 증가분 등 추가 소요 예산은 도의회 및 계룡시의회와의 협의를 통해 해결키로 했다. 양 지사는 “내년 전 세계 어디에서도 경험하기 힘든 차별화된 엑스포를 만들겠다.

계룡시와 충남도가 세계인에게 평화와 화합, 새로운 희망과 미래를 이야기하겠다”며 관심을 갖고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다음은 최홍묵 계룡시장의 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개최 1년 연기와 관련된 담화문이다.

“너무나 아쉽고 안타깝습니다, 

2021년 더욱 멋지게 준비하겠습니다 ”

2020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개최를 1년 연기하게 된 것을 무척 아쉽게 생각합니다.

코로나 19가 팬데믹(Pandemic-세계적 대유행)으로 장기화되면서 금년 엑스포가 불과 4개월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불가피하게 연기를 결정하였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은 코로나 19가 진정되는 양상을 보이다가 다시

전국적으로 집단 감염이 추가로 발생하면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각종 행사나 축제가 중단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여행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엑스포를 연기할 수 밖에 없는 안타까운 현실이 너무도 밉습니다.

계룡시는 2003년 시로 승격된 계룡의 발전과 전 세계 유일한 분단국인 우리 대한민국의 평화적 이미지를 널리 알리기 위한 민·관·군의 합작품인‘계룡軍문화축제’를 2007년에 탄생시켰습니다.

그동안‘계룡軍문화축제’를 12년간 개최하면서 행사의 성공적 노하우를 꾸준히 축적해 왔으며, 2016년 8월에‘2020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개최를 중앙정부로부터 승인 받았습니다.

이에 시는 국제적 행사를 치루기 위해 계룡시민과 공직자들은 혼신을 노력을 기울이며 비장한 각오로 엑스포 준비에 박차를 가해 왔습니다.

또한, 한국전쟁에 참가한 전 세계의 6.25 참전 용사와 해외군악대를 초청하여 평화를 상징하는 세계적인 軍문화엑스포를 개최한다는 기대 속에 만전을 기했습니다.

주차장 조성, 도로 확·포장 공사 등 기반시설을 착실히 구축해 왔고, 참신한 軍문화 콘텐츠 발굴과 시내지역의 야간공연도 알차게 기획해 왔습니다.

“너무나 아쉽고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불가피하게 1년을 연기한 상황에서 아쉬움을 뒤로하고 이제는‘2021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를 착실히 준비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해 온 엑스포 지원 사업의 착실한 완공과 신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軍과의 상호 협조와 상생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평화와 화합, 번영의 의미가 담기고,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차별화된 세계적인 軍문화 콘텐츠를 자신있게 선사할 것입니다.

6.25 참전용사, 해외군악대, 국방수교국 초청 등 세계인과 국민들의 참여속에 치루는 내년 엑스포의 성공 개최를 위해 발로 뛰는 전 국민 홍보에 집중하여 계룡시 엑스포 개최를 널리 알리겠습니다.

그동안 엑스포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신 국민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2021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에 적극적인 동참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 5. 28. 

계룡시장 최 홍 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